토요일 [스파이더맨 영화 시청 및 엄마의 마마무]
- 정보통신 개론 수강 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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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보 통신개론 수강
º 1교시
-LAN 통신망
① LAN Card - 컴퓨터나 서버(Server)와 통신망을 상호 접속하기 위해 PC의 확장 슬롯에 장착하는 보 드로써 데이터가 윕 스테이션이나, 서버로부터 통신망으로 또는 통신망에서 컴퓨터로 이 동하기 위한 통로의 역할을 수행하는 장치(NIC : Network Interface Card)
② 트랜시버(Transceiver) - PC나 중계기 등의 모든 통신 장비를 인터넷에 접속시킬 때 사용되는 접속 장비
③ 브리지(Bridge) - LAN을 확장하기 위한 장치로 OSI 참조 모델의 데이터 링크 계층 중 MAC 부 계층에서 통신을 하며, 두 세그먼트를 연결해 주는 장비로 지금은 라우터가 그 기능을 대신하므로 거의 사용되지 않는 장비
④ 허브(Hub) - 중앙 제어장치를 중심으로 지점간 연결을 위한 장비로 케이블링의 간소화 및 이동의 편 기함과 더불어 LAN에 있어서 통합 회선 관리를 목적으로 하며, 각 노드들을 트리 구조로 연결하는 데 많이 사용
⑤ 라우터(Router) - 서로 다른 구조를 갖는 망들을 연결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부문 망 내에서 주고 받는 데이터는 부문 망 내에서만 움직이도록 제한을 두어 통신망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필요한 작업량을 제거
⑥ 중계기(Repeater) - 거리가 증가할수록 감쇠되는 신호를 재생시키는 장치로 서로 분리된 동일 LAN에서 거 리를 연장하거나 접속되는 세그먼트의 수를 증가시키기 위한 장치
- 멀티미디어 LAN
공중 통신망은 전송 속도가 높지 않기 때문에 화상을 포함한 멀티미디어는 아직 사용할 수 없으나, LAN은 10Mbps 이상은 물론 100 Mbps의 LAN도 이용할 수 있어 전송 속도는 문 제가 없으며, 멀티미디어는 우선 LAN으로 시작됨 멀티미디어 LAN으로 B-ISDN에 사용될 예정인 ATM을 적용하고, 하나의 케이블에 수많은 단말을 연결한 종래 방식 대신에 중심에 허브(HUB; 스위치)를 놓아 스타형 망을 구성하는 ATM-LAN이 등장함
- ATM의 교환 방식
ATM의 교환 방식은 디지털 통신 방식인 기존 회선 교환 기술과 패킷 모드 통신 방식을 결합한 형태 53바이트인 ATM 셀을 패킷 단위로 패킷 교환의 원리를 발전시킨 새로운 전달 모드 (mode) ATM 방식에서 사용하는 다중화 방식은 비동기식 시분할 다중화 방식(ATDM, Asynchronous Time Division Multiplexing) 그러므로 ATM 통신 방식은 ATM 셀과 ATDM을 이용하는
- SONET의 개념
SONET(Synchronous Optical NETwork)은 물리적 계층의 망인 광 전송망의 노드와 망간에 접속에 관한 표준 SONET은 STS(Synchronous Transport Signal)-1을 기본으로 하여 STS-3, STS-9, STS-12처럼 3배 수로 다중화하는 것
- ISDN
협대역 종합 정보통신망(N-ISDN, Narrowband - Integrated Service Digital Network)은 통상적으로 종합 정보통신망(ISDN)이라고 불림 종합 정보통신망은 서비스를 통합한 디지털 통신망으로, 기존의 전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 화 교환망(PSTN)에 디지털 기능을 추가해 음성이나 비음성(인터넷, 팩스, PC 통신)의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한 회선을 통해 서비스하는 방식
- 무선랜
º 2교시
- 초고속 유선 가입자망
xDSL 방식을 기본적으로 전화선을 사용
- ADSL(Asymmetric Digital Subscriber Line)
비대칭형 디지털 가입자 라임 (전송 속도 보장X)
- HDSL(High-data rate Digital Subcriber Line)
고속 디지털 가입자 회선, 대칭형 전송속도, 데이터 전용회선(일반전화 사용 x)
- FTTH 구현 방식
Fiber to the home 통신망 각 가정까지 개별적으로,
(+FTTO - Office)
대도시의 업무 지구를 대상으로 광 케이블을 포설하는 방식
º 3교시
- 인터네트워킹
- 리피터
- 허브
- 브리지
- 라우터
- 게이트웨이
개발자를 하는 이유
나는 센스가 있는 사람이다. 그래서 어떠한 일이나, 커뮤니케이션, 행동, 단체 생활이 있을 때 이러한 내 행동이 어떤 결과와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한 번 되짚어 보는 사람인데,
이 부분에서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 특히 개발자의 경우 상대방의 가독성을 따져가며 코딩을 할 나이기에 더 자질에 뒷받침된다고 생각한다.
내일과 모레, (일요일, 월요일 [19. 18])
은 할머니 집에 가야 해서 아마 공부를 못할 거 같다..ㅜ
화요일에는 비트캠프를 알아보고 남은 수업을 수강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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